NEWS
home

회사의 기업가치를 증대하는 손쉬운 방법 3가지 (feat. 대표님들 급여 받지마세요!)

업로드일
2024/01/23
작성자
카테고리
CFO서비스
1 more property
안녕하세요, Creative Partners 팀 리더를 맡고 있는 Roy입니다.
오늘은 회사 매각을 장기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영업이익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대표님이 있다면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종종 수천억에 기업을 매각한 한 창업가의 이야기가 기사에 올라오곤 합니다.
성공적인 엑싯을 위해서는 최소 3년전부터 면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기업가치평가를 할 때 최근 3개년 재무제표에 대해 회계실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 3개년의 재무제표를 예쁘게 잘 포장할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초창기 스타트업의 밸류에이션

통상적으로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팀 역량, 비지니스 모델, 팀 역량, MAU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기업가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회사의 재무제표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장 단계 스타트업의 밸류에이션

벤처캐피탈의 투자 이후 회사가 성장하여 영업현금흐름이 꾸준히 발생한다면, 전통적인 기업가치평가방법인 DCF를 통해 기업가치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유사한 상장기업이 있다면 PER (주가수익비율) 를 활용하여 기업가치를 간단하게 추정해볼 수도 있습니다.
기업가치 = 당기순이익(or 영업이익) x PER

기업가치를 손쉽게 올리는 2가지 방법

만약 제가 창업자로서 기업의 매각을 목표로 한다면 중장기적으로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고려할 것입니다. 회사의 실질은 변하지 않는 상태에서 영업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창업자의 급여성 지출을 없애고 배당금으로 지급하기
만약 창업자의 연봉이 3억원인 경우 2대보험을 고려하면 약 3.2억원이 급여로 비용에 반영됩니다. 만약 급여를 받지 않고, 3억원을 전액 배당으로 받게 된다면 영업이익이 3.2억 올라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배당금은 회계상 비용이 아닙니다)
영업이익이 3.2억원이 올라가는 경우 PER를 10배를 적용하면 32억, 20배를 적용하면 64억원의 기업가치 증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비용처리가 안되어 법인세 추가 납부 효과(3.2억 * 약 20% = 6천만원)가 발생하더라도 매각시 훨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장기적 관점으로 소실대탐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임직원 복리후생비 지출하기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설립하여 향후 3개년치의 복리후생비 예산을 출연합니다. 근로복지기금에 출연한 금액은 법인세법상 전액 손금인정을 받습니다. 미래에 지출하는 복리후생비를 미리 근로복지기금에 출연한 후에 향후 3개년동안 근로복지기금에서 복리후생비를 지출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할 경우 앞으로 3년간 회사에서 인식하는 복리후생비가 최소화되는 효과가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매년 1억원의 복리후생비가 감소하는 경우 창업자는 매각금액을 10억 이상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Key takeaways

오늘은 매각을 목표로 하는 창업자들의 영업이익 극대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는 창업자분들의 성공적인 엑싯을 기원합니다.
You Create, We Support!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스타트업과 크리에이터의 성공을 위해 세무/회계 서비스를 넘어 CFO 아웃소싱 서비스, 투자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카카오톡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매월 초,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해주신 분들에게 세무/회계, 크파 관련 소식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