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home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회계재무 서비스' CFO 아웃소싱 서비스

업로드일
2022/04/26
작성자
카테고리
CFO서비스
1 more property
스타트업이 더 멀리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의 CFO(Chief Financial Officer) 아웃소싱 서비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맞게 탄생한 프리미엄 세무회계 서비스입니다.
시장 환경이 급변하며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세무 회계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졌습니다. 그러나 기존 세무 시장 서비스는 가격 경쟁으로 인해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서비스가 부족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의 CFO 아웃소싱 서비스는 단순 회계세무 서비스를 넘어 기업 지원 컨시어지 개념의 CFO 아웃소싱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는 스타트업은 내부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적어, CFO 아웃소싱 서비스가 이를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 리스크를 보완하고, 내부 관리 미비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에게 필요한 서비스일까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CFO 아웃소싱 서비스는 성장하는 스타트업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적자원이 충분하지 않은 스타트업이 내부에 회계세무 전문가를 보유한 것처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리즈 A 이상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이라면, 회계 세무 업무의 중요성이 올라가, 더욱 CFO아웃소싱 서비스를 통해 곁에 전문가를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경우에 해당한다면,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CFO아웃소싱 서비스를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으나 회계 및 재무 관리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 스타트업
2. 외부 기장 서비스만으로는 회계 업무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는 스타트업
3. 시리즈A 이상 투자를 받아 체계적으로 재무 및 회계 관리를 하고 싶은 스타트업
4. 회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자금 조달 플랜을 구축하길 원하는 스타트업
5. 재무관리자를 채용하고 싶으나, 잘못 채용할 경우 발생하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가 걱정되는 CEO

CFO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 범위

CFO 아웃소싱 서비스가 이름 자체를 통해 알 수 있드시, CFO 역할을 할 수 있는 재무 관리자가 상시로 업무에 투입됩니다. CEO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회계세무 업무 뿐아니라 근로계약서 작성, 급여 관리, 4대 보험 취득 상실 신고, 기업부설연구소 및 벤처인증 서류 준비, 사업장 주소지 변경, 사내이사 변경, 유상증자 시 등기 관련 업무와 기타 중요도가 떨어지면서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해당하는 행정 업무를 지원합니다.
직무에 따라 결산 및 재무 분석과 의사결정 지원 파트로 나뉘며, 그에 따른 업무 범위가 차별화됩니다.
① 결산 및 재무 분석
또한, FMS(finance Master Sheet)를 통해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정보만을 선별하며 제공합니다. 회사 재무 정보를 하나의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취합하여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FMS 구축은 CFO 역할을 하는 매니저 1명과 실무를 담당하는 어시스턴트 1명이 팀을 이루어 업무가 진행됩니다.
FMS가 필요한 이유는 정기적으로 재무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야 중요한 의사결정을 적시에 내릴 수 있고, 많은 CEO들이 대규모 투자를 집행할 때 현재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한다면, 자칫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FMS에 반영되는 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재무 정보를 하나의 구글 시트에서 관리하며, 쉬운 현황 파악을 통해 재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월별 매출/영업이익
월별 비용 현황
연도별 부채 비율
Weekly Cash Balance
Marketing 지출 현황
차입금 현황
정부지원사업 현황
스톡옵션 부여 현황
② 의사결정 지원 - 재무 자원(자금 조달 전략 수립)
재무 자문(자금 조달 전략 수립)는 스타트업의 서비스가 안정단계에 접어들기 전까지는 큰 폭의 적자를 볼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를 위해 설립 초기에는 상당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창업자의 지분 구조 및 서비스 단계에 따라 자금조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금 조달 전략 수립 시 다음 내용을 검토하게 됩니다.
정책 자금 대출
정부지원사업 (인건비 지원사업, 수출 바우처 사업 등)
엔젤투자매칭펀드
VC 네트워크를 활용한 투자 유치
③ 의사결정 지원 - 세무 자원(절세 전략 수립)
영업이익이 발생하는 스타트업은 법인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습니다. 세금과 관련된 정량적인 KPI를 설정하여, 연도별 플랜을 수립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하는 스타트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세액공제 및 감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적용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연구원 인건비의 25% 법인세 공제)
벤처기업인증을 통한 벤처기업세액감면 적용 (5년간 법인세의 50% 감면)
청년 고용에 따른 법인세 감면 (1인당 1,100만원)

CFO 아웃소싱 서비스, 'Partners' 와 'Partners +'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사업 전략, 재무, 회계/세무, 투자 유치, 자금 조달 등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모든 것을 지원합니다. 상품은 Partners 와 Partners+로 나뉘며, Partners+는 Partners의 모든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패키지 서비스는 협의를 통해 조정할 수 있으며, 최종 서비스 이용료는 회사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CFO 아웃소싱 서비스 소개
CFO아웃소싱 서비스 상세 내역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의 CFO아웃소싱 서비스는 스타트업 전문 회계사와 세무사가 함께합니다. 양질의 서비스와 함께 스타트업 성장의 날개를 달아보세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가 함께 하겠습니다.
You Create, We Support!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스타트업과 크리에이터의 성공을 위해 세무/회계 서비스를 넘어 CFO 아웃소싱 서비스, 투자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카카오톡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매월 초,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해주신 분들에게 세무/회계, 크파 관련 소식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