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home

유튜버의 사업자등록 업종 코드는 무엇일까요?

업로드일
2021/07/21
작성자
1 more property

"유튜브 수익 창출이 되었어요. 사업자등록을 해야할까요?"

유튜버, BJ 등 인기 크리에이터의 수익이 증가하면서 세금 이슈가 떠오르며 세금 신고가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특히, 유튜버의 경우 달러로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사업자등록은 필수이죠. 특히, 일정한 수입이 발생하고 꾸준히 유튜브 활동을 할 계획이라면 차후에 생길 문제를 방지하고 세금 신고 편의를 위해서 빨리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자등록을 한다고 해도 부가가치세 신고 시 유튜브 수입은 영세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납부하는 금액은 없지만 신고의 의무가 발생해 신고가 필요한데요. 이 때 필요한 사업자등록 업종 코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사업자등록 업종 코드는 무엇인가요?

이전에는 유튜브 수익을 설명할 명확한 업종 코드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프리랜서 사업소득으로 처리하거나, 업종 코드 921303 등과 같은 출판, 영상, 방송 통신 및 정보 서비스업에 관련된 코드를 사용하였지만,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업종 코드가 신설되었기 때문에 몇 가지 유의사항을 확인 후 아래 중에 적합한 코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1.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 → 940306

1인 크리에이터로써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물적 시설 없이 인터넷만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영상 플랫폼 업로드하여 시청자에게 유통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는 활동을 포괄하여 만들어진 업종 코드입니다.

2.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 → 921505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창작하고 영상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시청자에게 유통한다는 점에서는 위와 동일하지만, 방송용 스튜디오 혹은 임차한 사업장에서(물적 용역) 근로자를 고용하며(인적 용역) 수익을 발생하는 경우에는 921505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을 업종 코드로 지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유튜버의 사업자등록 업종 번호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수익이 발생함에도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으면 추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크리에이터에 특화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종 세제혜택 및 절세 전략을 돕고 있습니다. 문의가 있으신 분은 아래 배너를 눌러 문의해주세요. :)
You Create, We Support!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스타트업과 크리에이터의 성공을 위해 세무/회계 서비스를 넘어 CFO 아웃소싱 서비스, 투자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카카오톡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매월 초,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해주신 분들에게 세무/회계, 크파 관련 소식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