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결제는 완료 됐는데, 판매대금은 언제 들어오는거야?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은 자사몰, 또는 오픈마켓을 통해 자사 상품을 판매합니다. 온라인 특성상 PG사나 오픈마켓의 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고, 이들로 부터 판매대금을 정산받게 됩니다.
PG사 및 오픈마켓의 거쳐 판매대금을 정산받기 때문에, 고객 결제부터 판매대금 정산까지 시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각 PG사 및 오픈마켓의 판매대금 정산정책은 각 사 마다 상이한데, 크게는 아래의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1. 고객의 구매확정 또는 상품의 배송완료 후 회사의 매출로 집계
2. 고객의 결제시점에 회사의 매출로 집계
1.
고객의 구매확정 또는 상품의 배송완료 후 회사의 매출로 집계
해당 유형은, 고객 주문/결제 후 회사가 상품을 배송하고, 고객이 상품을 수령한 뒤 구매확정 또는 배송완료 처리가 되었을때 회사의 매출로 집계가 되고, 최종 판매대금 정산이 이루어집니다. 네이버페이 또는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판매가 대표적입니다.
2.
고객의 결제시점에 회사의 매출로 집계
해당 유형은, 고객 주문/결제시 바로 회사의 매출로 집계가 되고, 판매대금정산이 이루어집니다. KG이니시스를 통한 결제가 대표적입니다.
정산 시차가 커머스 기업에 미치는 영향
커머스 회사들에게는 마케팅 예산 집행이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입니다. 각 상품의 일별 매출추이를 확인하며 ROAS 등을 계산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이 이루어 집니다.
보통은 카페24나 이지어드민 등 온라인쇼핑몰을 위한 ERP시스템을 통해 매출을 확인하고, 마케팅비 지출규모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매출액과 내부에서 관리하는 매출액이 다르다..!
그동안 카페24 등을 통해 확인한 매출액을 기준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해왔는데, 실제 결산된 손익계산서의 매출액과 차이가 발생한다면, 그동안의 마케팅 의사결정이 완전히 틀린게 아닐까 라는 엄청난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 플랫폼으로 부터의 정산 시차에 의해 발생하는 매출액 차이로써, 당연한 현상입니다. 특히, 매출액이 급상승 하는 업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손익계산서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부가세신고자료를 바탕으로 결산하게 되는데, 네이버페이 처럼 고객의 구매확정 후 정산이 이루어지는 플랫폼은 매출이 뒤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주요 플랫폼별 회계상 매출인식 시점과 정산 시기는?
주요 플랫폼별 회계상 매출인식 시점과 정산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플랫폼 | 매출 인식 시점 | 정산 시점 |
네이버페이 | 정산기준일 기준(=구매확정 기준)/단, 구매확정 후 취소처리 된건은 취소 처리된 달에 - 집계 | 정산기준일 +1 영업일 |
KG이니시스 | 고객결제일기준(단, 에스크로(구매안전)의 경우 구매확정일) | 일정산(최대 8일이내 지급) |
다날 | 고객결제일기준 | 주정산,월정산 |
페이코 | 고객결제일기준 | 구매확정일 +3영업일 / 결제일 +7영업일 |
카카오페이 | 매출일자기준 | 일정산 |
티몬 | 배송완료 금액 - 환불완료 (지급완료 금액) | 정산주기 - 당월 말일+35일 (익익월) (+ 전월 총 매출 20만원 이상 파트너 매월 99,000원(서비스 수수료) 부과) |
위메프 2.0 | 배송완료일 기준 | 정산일 - 익익월 7일 |
11번가 | 수취확인일 기준 | 일정산 (구매 확정일 +2) |
CJ MALL | - | 선지급 (1,2,3차, 지급율 60%, +5일) 정기지급 (1일~말일) : 익월 15일 입금 |
GS SHOP | 배송완료 기준 | 정산주기 - 월 3회 (10일단위)
1차: 1일~10일 > 차수말일(10일) + 6영업일 지급
2차: 11일~20일 > 차수말일(20일) + 6영업일 지급
3차: 21일~말일 > 차수말일(말일) + 6영업일 지급 (지급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영업일에 지급) |
스마트스토어 | ‘세금 신고 기준일(구매확정)’ 기준 | 일정산 (구매 확정일 +1) |
옥션 | 배송완료일 또는 구매결정일 중 빠른 날짜 | 일정산, 구매결정일+1영업일 |
지마켓 | - 카드와 휴대폰 결제건은 입금확인일(주문일) - 현금결제는 현금영수증상 발급일 | 일정산, 구매결정일+1영업일 |
쿠팡 | 고객결제일 기준 | 월 정산 월말 이후 15영업일에 지급 |
스킨알엑스 | 배송완료일 기준 | 익월 28일 |
카카오 선물하기 | 구매결정일(구매결정 후 취소건은 구매결정취소/환불일) | 월 2회 (10일, 25일) |
카카오톡 스토어 | 구매결정일(구매결정 후 취소건은 구매결정취소/환불일) | 일정산 (구매 확정일 +1) |
신세계몰(SSG) | 배송완료일 기준 | 익월 10일 |
AK몰 | 배달완료/반품(환불)완료 기준 | 익월 말일 |
브랜디 | 구매확정일 | 정산일 - 5일, 20일
5일: 전월 16일~말일 구매확정 건 (1차정산)
20일: 당월 1일~15일 구매확정 건 (2차정산) |
롯데홈쇼핑 | 배송 완료일 기준 | 정산주기 - 월 3회
(1차-당월 17일, 2차-당월 27일, 3차-익월 7일) |
홈앤쇼핑 | 고객결제일 기준 | 차수별 지급(1,2,3차, 영업일 기준 +4일) *기준일 : 마감일자기준 |
오늘의집 | 구매확정일 기준 | 정산주기 - 정산기준일 (1일, 15일) 정산기준일로부터 +5 영업일에 정산금액이 입금
1차 : 전월 15일 ~ 말일까지 구매확정한 주문
2차 : 당월 1일 ~ 14일까지 구매확정한 주문 |
LF MALL | 송장출력, 회수완료 시점 기준 | 익월 20일 |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 | 배송완료 기준(취소의 경우 취소일 기준) | 일정산 (구매 확정일 +5) |
제이슨 공구마켓 | 월 1회 정산(익월 초 정산 확정 요청> 정해진 기간 내 별도 이의제기 없을 시, 정산 확정) | |
서울스토어 | 결제/환불일 기준 | 익월 25일 |
SSF(삼성물산) | 당월 출고 완료한 주문 건 기준 | 익월 20일 |
올웨이즈 | 구매확정일 기준(이번주 월~일 까지의[구매확정건]이 차주 금요일 오후 6시 이후 정산 대상 | |
신세계라이브쇼핑 | 배송완료/회수확정 시점 기준 | 정산주기 - 익월 10일, 20일
1차: 당월 1~10일 매출은 익월 10일 대금지급
2차: 당월 11~말일 매출은 익월 20일 대금지급 단, 유보금은 익익월10일에 지급 (15년 12월 1일 매출분부터 적용) |
발란 | 배송완료일 기준 | 주정산 (각 주차별 배송완료건까지 2주뒤 수요일 입금) |
오늘은 커머스 플랫폼들의 정산정책과 우리회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요 플랫폼별 매출인식 시기와 대금정산 시기를 참고하시어, 자금운영계획 수립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